자동차365와 카히스토리로 속지 않고 중고차 잘 사는 법

자동차365와 카히스토리로 속지 않고 중고차 잘 사는 법

 

중고차 사는 데 이 비용을 왜 내야 해?

 

01 중고차 살 때 드는 부대비용

 

1. 취등록세

취등록세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말하는데, 구입하려는 중고차를 내 명의로 가져올 때 드는 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종에 따라 다른데, 보통 승용차는 7%, 경차는 4%입니다. 이처럼 1000cc 미만의 경차를 구입할 경우, 취등록세가 상당히 절감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2. 공채

공채는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채권인데, 의무적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5~7년 만기 상품이지만, 이자가 너무 적다는 이유로 보통 할인해서 되파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채권을 얼마만큼 사야 하는지가 지역마다 다르니, 차를 구입하려는 지역의 요구조항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3. 매도비

매도비는 내가 구입하려는 중고차를 그동안 유지 및 관리해주었다는 명목으로 자동차 상사에 내는 비용입니다. 보통 25~35만 원 정도지만, 상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구입 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보험료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책임보험이라는 명칭의 보험으로, 중고차 구입 후 한 달 이내 혹은 2,000km 주행 전에 차에 문제가 발생하면 전부 처리해 주는 보험입니다. 차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9,000원 정도이며, 공채와 마찬가지로 의무가입 조항입니다.

 

5. 수수료

수수료는 중고차 딜러가 차를 소개해주고받는 알선 비용으로, 마치 부동산의 소개비와 유사합니다. 딜러마다 다르게 받기 때문에, 차 구입 전 딜러에게 미리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02 돈 아끼는 꿀팁

 

1. 소득공제

2017년부터 중고차 소득공제가 가능해져서, 연말정산 시 중고차 구입 가격의 10%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을 구입한 결제방식에 따라 공제받는 비율이 다르며(카드 15%, 현금 30%), 근로소득 세율에 따라서도 공제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자동차세

차를 구입하면 1년에 두 번(6월, 12월) 자동차세를 내야 하는데, 연납신청을 통해 1년 치를 한 번에 내면 할인을 해줍니다. 납부기간에 따라 할인율이 다른데, 아래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제도

 

3. 보험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좋은 건 무사고 운행을 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보험 할인할증 제도에 따라 무사고 기간이 길어질수록 보험 할인율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 설계사를 통하지 않고 온라인 등 비대면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다이렉트 보험이라고 하는데, 일반 자동차 보험보다 보통 10~15%까지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그리고 만약 가족 중 누가 차량을 먼저 구입해 자동차 보험을 들며 나를 가족 추가해놓으면(1촌에 한정, 형제자매는 불가), 내가 차를 구입하여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때 운전 경력을 인정받아 보험료를 상당 부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4. 승용차 마일리지 제도

차량을 적게 운행하여 온실가스 등 유해물질을 감소시킨 것에 대한 보상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제도입니다. 특히 미세먼지 비상 저감조치 발령 난 날에 차량을 미운행한 증거 사진을 제출하면 1회당 3,000 포인트를 적립해줍니다.

 

03 속지 않고 중고차 잘 사는 법

 

1. 자동차365

자동차365는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운영하는 사이트로, 실매물 검색 확인란에서 차량 번호를 조회하면 해당 차량이 허위 매물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카히스토리

카히스토리는 이름 그대로 차량의 히스토리를 모두 조회해 볼 수 있는 사이트로, 차량 번호를 조회하면 사고이력, 침수이력, 폐차여부, 자동차 보험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