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종합저축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주택청약종합저축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청약통장 뭔지는 알고 드니?

 

01 청약? 번호표를 뽑을 수 있는 자격증!

 

청약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말합니다. 아파트를 분양받고 싶다면 번호표를 뽑고 기다려야 하는데, 그 번호표를 뽑을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따라서 집을 사고자 한다면 가장 처음으로 해야 할 일이 바로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02 금액은 10만 원씩 매달 꾸준히

 

우리가 분양받는 주택의 종류는 2가지인데,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입니다. 국민주택은 국가, 지자체, LH 및 지방공사가 건설하는 주택으로, 공공분양과 공공임대가 있습니다. 민영주택은 민간 건설 사업자가 건설하는 주택으로, 민간분양과 민간임대가 있습니다. 국민주택은 국가에서 하는 사업이고, 민영주택은 민간 기업에서 하는 사업이니만큼 국민주택이 민영주택보다 훨씬 저렴하게 분양 및 임대를 해줍니다. 이러한 국민주택에 당첨되려면 청약저축 가입기간이 오래될수록, 납입 횟수가 많을수록, 납입금액이 클수록 유리합니다. 여기서 납입금액은 1회당 10만 원까지만 인정해주기 때문에 10만 원씩만 납입하면 됩니다. 

 

공공분양 소득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민간분양을 노려야 합니다. 민간분양은 본인이 원하는 아파트 평수에 따라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수도권 및 기타 지역이 다르므로 표를 참조하여 본인이 분양을 고려하고 있는 지역에 맞게 금액을 맞춰놓으면 됩니다. 

민영주택 표

또 본인이 원하는 평수에 충족하는 금액만 입금한다고 당첨되는 것은 아닙니다. 무주택 기간(0~15년 이상, 32점), 부양가족(0~6명 이상, 35점), 청약 통장 가입 기간(0~15년 이상, 17점) 등을 통해 가점을 적용합니다. 이 부분은 정부 규제나 정책에 따라 변동할 수 있고, 가점제와 추첨제 비율도 주택별, 지역별, 면적별로 다르기 때문에 'APT2you 어플'을 통해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LH 청약 센터 어플을 깔면 공공분양 및 공공임대 일정에 관한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지역의 경우 SH 주택공사 블로그(blog.naver.com/together_sh)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03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청년들에게 금리도 더 주고 비과세 혜택도 더 주는 청약통장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2년 이상 유지할 시 금리를 1.8% 주는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3.3%(원금 5천만 원까지)를 줍니다. 또 2년 이상 유지하면 5백만 원까지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줍니다. 가입 대상은 만 19세~34세(병역기간 최대 6년 인정)로, 연 3천만 원 이하 소득의 무주택 세대주나, 무주택이면서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또는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입니다.

 

목돈이 필요할 때에는 청약저축을 깨지 않고 청약저축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청약저축 이자로 1.8%를 받았다면 대출이자는 거기에 +1% 정도입니다. 살다 보면 언제 청약통장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올 지 모르므로, 청약통장은 해약하지 말고 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